캘거리에 들어선 새 '국립 음악 센터'의 마무리와 관련하여, 몇몇 건설 계약자들(Contractors)은 일한 댓가를 완전히 받지 못한 이유로, 센터 운영자들에게 유치권으로 최소 4백1십만 달러를 제기했다.
계약자들이 '국립 음악 센터(NMC: National Music Centre)'에 공식적으로 제기한 소송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총 건축 비용이 3년 전 1억5천만 달러에서 1억9천1백만 달러로 늘었버렸다고 한다.
포스트미디어(Postmedia)가 입수한 문서에 따르면, 드라이월, 배관, 바닥과 마감 등을 시공한 계약 회사들은 7월 8월간에 걸쳐 센터를 상대로 유치권을 제기했다.
그리고, 계약 회사들의 대표인 CANA 건설은 센터가 갚아야 할 총 415만2천408달러의 추가 공사 비용을 요구했다.
이름을 밝히지 않기로 한 한 작은 회사의 대표는 “음악 센터 관계자들은 계획한대로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해 계약자들을 설득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회사들은 수십만 달러의 빚을 졌는데도, 정작 일한 돈은 받지 못해서 회사가 망하기 직전이에요. 센터측은 우리를 엄청 밀어 부쳤습니다. 일주일 내내 잠도 못 자고 열심히 일해서 일을 마무리했죠.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었지만, 우리 문제는 이제 시작되었어요. 우리 회사는 아주 작고 이것은 가족 사업에 불과해요. 결국 그들은 우리 가족을 살기 힘들게 만들어 버렸어요.”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 건설 계약사는 캘거리의 다른 공공 사업에서도 일을 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때는 한 번도 이런 일이 없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캘거리시의 상징적인 프로젝트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센터는 훌륭한 건물과 장소를 얻었지만, 그것을 만든 사람들에게 대가를 제대로 지불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NMC의 대변인 '메리 카푸스타(Mary Kapusta)'는 유치권과 몇몇 계약사들과의 논란을 확인했으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이런 일은 흔히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정도 크기의 건설 프로젝트에서 막바지에 비용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매우 흔한 상황입니다.우리는 지금 논쟁점을 정리하고 조정 단계에 와 있습니다. 그리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CANA사와 조율하고 있는 중이에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계약자들 이외에도 4개의 소규모 하청업체들은 3백3십만 달러의 유치권을 신청했다.
그러나, 카푸스타는 이와 관련된 대부분은 이미 CANA사에 의해 청구된 금액에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카푸스타는 이번 논란이 건설 프로젝트의 품질과는 관계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정말 이 프로젝트와 완공된 건물, 그리고 이 건설 공사의 파트너들에 대해 자랑스럽습니다."라고 그녀는 단언한다.
캘거리 다운타운 '이스턴 빌리지(Calgary’s East Village)'에 스튜디오와 전시실, 퍼포먼스 공간의 확보를 위해 16만 스퀘어 피트로 확장 공사한 이번 프로젝트의 예상 비용은 2013년의 1억5천만 달러에서, 지난해는 1억6천8백만 달러,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1억9천1백만 달러로 늘어났다.
'킹 에디 호텔(King Eddy Hotel)'이 NMC의 일부분으로 편입되는데 따른 보상 문제 등의 몇몇 이유로 인해, 건설 비용이 상승했다.
하지만, 이렇게 증가한 숫자들은 계약사들과 애초 계약된 공사비와는 관련이 없다.”고 카푸스타는 말했다.
지금까지 건설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NMC가 실시한 모금으로 1억3천만 달러가 모였다.
그 중에서 7천5백만 달러는 연방 정부와 앨버타 주정부 그리고, 캘거리 시정부가 각각 1/3씩을 지원한 것이다.
포스트 미디어가 입수한 서류에 따르면, NMC는 앨버타 재무부 지사로부터 9천9백2십만 달러의 모기지 대출도 받았었다고 한다.
카푸스타에 따르면, 그 금액은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 공사 중 일시적으로 변통한 '브리지 파이낸싱(Bridge financing)'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계약사들과의 문제가 생생히 문화적으로 살아 숨쉬고, 건축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설의 빛나는 오프닝을 가로 막아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센터의 성공적인 오프닝을 치러냈으므로, 이러한 문제들이 빨리 해소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Woody Ki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