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75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사회/문화]

국내 고용시장 판도, 여성 중심으로 재편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7-02-10 (금) 23:50 조회 : 29394
글주소 : http://cakonet.com/b/B04-1322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국내 고용시장, 남성형 단순 기능직 ‘증발’ 및 여성 중심 재편  

최근 4년, 남성 중심 제조업 및 농업 고임금 일자리 7만 개 증발

최근 4년, 여성 중심 보건 및 복지 일자리 20만 개 창출 

여성 임금, 남성의 66%에 불과 

일자리에 대한 남녀 구분, 사회적 인식 변화 필요성

국내 고용시장에서 남성 위주의 기능직이 줄어들며, 보건 및 교육 등 여성 중심 구조로 변하고 있는 가운데, 남성들이 이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지난 8일 CBC방송은 한 용접 기능사의 사례를 들며 “단순 기능직이 갈수록 사라지며, 평생 이 분야에 매달려온 남성들이 일자리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40대의 한 남성 용접 기능사는 C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열차 제조공장에서 수십년을 일해오다 지난 2012년 실직한 뒤 새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 동안 전국에 걸쳐 제조업과 농업분야에서  일자리 7만여 개가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토론토 라이어슨 대학 경제학과의 제널드 스와츠 교수는 “사라진 일자리들은 임금이 괜찮은 것들"이라며, “일자리를 잃은 남성 기능공들이 상대적으로 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스와츠 교수는 “이같은 상황에서도 여성 중심 일자리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라며, “그러나, 남성 대부분이 이를 외면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또, 최근 4년 동안 보건과 사회 복지 분야 등에서 20만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으나, 지난해 정규 간호사들 중 남성 비중은 10%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이 분야의 고용주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임금이 낮다는 현상에 안주해, 남성 채용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연방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남성이 1달러를 받을 때 여성 임금은 겨우 66.7센트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와츠 교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합니다”라며, “특히, 교육계는 일자리에 대한 남녀 구분을 하지 않도록 학생들을 지도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bfd1486674194e33a85761f0eef22e95_1486667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75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경제
캐나다의 제조업 매출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호조를 보인 것으로 드러나 캐나다 경제가 지속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제안됐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올해 6월…
09-11
경제
캐나다의 제조업 매출이 5월에 큰 호조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특히 화학제품과 기계류, 그리고 목재관련 분야의 업종들이 예상을 뛰어 넘는 좋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
07-25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2월의 제조업 매출이 558억 달러로 1.9퍼센트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교통장비 산업이 매우 큰 호조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의 경기를 잘 나타…
04-26
경제
캐나다 경제가 침체기에 돌입했다는 또 다른 증거가 발표됐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의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예상을 깨고 갑작스럽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
04-06
경제
지난해 하반기에 다소 주춤했던 캐나다 경제가 다시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캐나다 경제는 지난 12월에 기록적인 수준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데 이어 GDP 성장률 역시도 6개월만에 가장 좋은 수치를 기록할 …
02-08
사회/문화
최근에 발표된 보고서에 의하면 인공지능과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3D 프린팅, 그리고 가상현실과 같은 첨단 IT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디지털 숙련직 근로자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구…
02-08
경제
캐나다의 소매판매 매출과 제조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 중앙은행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제안됐다. 여기에 물가인상률 역시도 낮은 편에 속하기 …
11-30
경제
최근에 캐나다 경제가 기록적인 상반기의 호조에서 벗어나 침체기에 돌입했다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자리들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긍정적인 신호도 존재하는 …
11-21
경제
올해 상반기에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대호황을 보인 캐나다 경제가 하반기에 들어 주춤할 것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경제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예상이다. 실제로 최근에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은 확실히 상반기…
10-23
경제
하반기에 들어 경제가 다소 주춤해졌다고는 하지만 캐나다의 고용시장은 여전히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따르면 9월에 캐나다의 일자리수가 …
10-14
경제
올해 들어 폭풍 같은 열기를 보이며 큰 호황을 누리던 캐나다의 경제가 다소 주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의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0퍼센…
10-07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이번주 화요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7월의 국내 제조업매출이 2달 연속으로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의하면 제조업매출이 이렇게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주된 이…
09-26
사회/문화
최근에 호조를 보이고 있는 캐나다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일자리들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캐나다의 일자리수는 8월에도 증가한 것으로 집…
09-16
경제
알버타주에서는 1만 4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져... 국내 경제가 지속적인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요 경제지표 중 하나인 고용률에 있어서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자…
08-13
경제
지난 한 달 동안에 캐나다 달러의 가치가 미화 대비 80센트 선으로 치솟을 정도로 급등한 가운데 이로 인해 최근에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는 제조업체들이 어려움에 처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일고 있다. …
08-04
경제
지난 5월 캐나다 경제성장률이 월간 기준 0.6%로 지난 6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은 28일 월간 경제동향 보고서를 통해 이 기간 성장률이 전달에 비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였다면서 …
07-29
경제
캐나다 경제가 시장 예상을 넘어서는 깜짝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캐나다 통계청은 5월 국내총생산(GDP)이 전달 대비 0.6%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기대치인 0.2%를 크게 넘어서는 수준이다.&n…
07-29
경제
국내 경제가 올해 2분기(4~6월)들어서도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밝혀져, 연방 중앙은행이 이달 중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상이 대세로 굳어졌다. 지난 30일 연방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총…
07-08
경제
국내 경제가 지속적인 호조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경제지표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국내 총생산(GDP) 역시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연방 중앙은행이 조만간 금리를 올릴 가능성…
07-08
경제
초과근무 수당이나 성과급 등을 제외한 캐나다 전일제 근로자의 시간당 평균 임금이 2016년 기준 27달러70센트로 조사됐다.  연방 통계청의 15일자 …
06-17
목록
 1  2  3  4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