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10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경제]

연간 물가 상승률 지속, 휘발유와 호텔비 그리고 항공료 크게 올라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7-09-26 (화) 16:37 조회 : 42744
글주소 : http://cakonet.com/b/B04-1673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통계청의 최신자료에 의하면 캐나다의 연간 물가상승률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특히 휘발유와 호텔비, 그리고 항공료가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8월 한 달 동안에 캐나다 물가는 1.4퍼센트의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몇 달 전에 비해서 캐나다 중앙은행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인 2퍼센트에 보다 근접한 수준이자 최근에 물가가 약세를 보인 것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중앙은행의 전망치와 일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캐나다 물가는 불과 한 달 전인 7월에는 1.2퍼센트의 약세를 기록했으며 6월에는 불과 1퍼센트라는 매우 낮은 상승률을 보인 바 있는데 이러한 1퍼센트의 상승률은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이기도 하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매우 큰 호조를 보인 캐나다 경제의 호황에 힘입어 7월 이후로 기준금리를 두 차례나 인상한 상태이며 대부분의 경제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금리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요일에 발표한 최신보고서에 의하면 또한 중앙은행이 중요한 지표로 간주하고 있는 핵심물가 상승률 역시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물가 상승률은 변동성이 강한 휘발유나 식료품과 같은 품목을 제외하고 산출하는 물가로 중앙은행이 금리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된다.

하지만 많은 경제학자들은 역시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된 소매 판매 매출액 관련 통계가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사실을 지적하며 따라서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을 서두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7월의 소매판매 매출이 한달 전에 비해서 0.4퍼센트 상승하는데 그친 것으로 밝혀졌다.

몬트리올 뱅크의 살 구아티에리 수석 경제학자는 다소 부진한 양상을 보인 소매판매 매출통계를 통해 캐나다 경제가 올해 상반기의 엄청난 성장세에서 벗어나 조금씩 주춤하는 기미를 보여주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이번 소매판매 수치는 중앙은행이 당분간 금리인상을 유보할 것이란 우리의 예상을 뒷받침해주는 것으로 본다”고 말하며 금리가 내년 1월이 되어야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구아티에리씨는 캐나다 경제성장의 주된 동력 역할을 해왔던 소비자들이 높아지는 금리와 부채의 증가로 인해 더 이상 활발한 소비를 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그와는 달리 일부 경제학자들은 중앙은행이 10월에도 금리를 또다시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특히 물가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물가과열을 막기 위한 취지에서도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데스자딘스의 선임 경제학자인 지미 진씨는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를 통해 “소매매출의 상승률이 7월에 다소 낮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중앙은행이 올해 하반기에 경제가 다소 침체 기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한 범위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매매출의 열기가 조금 빠졌다고 해도 중앙은행이 금리인상 기조를 변경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8월에 물가가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휘발유와 여행숙박료로 각각 8.6퍼센트와 6.3퍼센트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그밖에 항공료 역시도 6.2퍼센트의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전제품과 컴퓨터, 그리고 디지털 장비와 가전도구의 경우에는 물가가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110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경제
캐나다의 경제가 최근에 다시 활발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률과 소매판매 매출이 모두 경제전문가들의 예상을 초과하는 높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
07-25
경제
그동안 하늘 높은줄 모르고 지속적으로 치솟던 캐나다 가구의 부채율이 마침내 하향세로 진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목요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1사분기에 캐나다 가구의 가…
06-20
경제
신용 자문협회의 스콧 한나 사장은 낮은 금리와 치솟은 집값으로 인해 캐나다인들이 많은 빚에 빠져들었다고 말하며 이러한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캐나다인들은 집값 상승으로 인해…
04-26
경제
모두의 예상대로 캐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했다. 스티븐 폴로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책정 회의에서 캐나다의 기준금리를 종전과 동일한 1.25퍼센트로 유지시킨다고 밝혔다. 이로써 …
04-26
경제
최근에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리상승으로 인한 영향을 실감하고 있다고 답변한 캐나다인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NP가 발표한 분기별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인들 중 43퍼센트는 고…
04-26
경제
캐나다 경제가 침체기에 돌입했다는 또 다른 증거가 발표됐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의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예상을 깨고 갑작스럽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
04-06
경제
캐나다 연방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도입한 강화된 모기지 규정이 올해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모든 모기지 대출자는 은행과 같은 연방정부의 통제를 받는 금…
01-08
경제
캐나다의 저명한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상반기에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캐나다 경제가 올해에는 다소 잠잠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BC 이코노믹스 리서치의 수석 경제학자인 크레이…
01-08
경제
연초를 앞두고 최근에 시행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캐나다인들은 재정목표를 세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빚을 갚는 것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특히 캐나다 가구의 부채가 갈수…
01-07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으로 캐나다 가구들의 평균순재산은 295,100달러로 2012년에 비해서 14.7퍼센트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에 의하면 캐나다인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
12-12
경제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하자 외환시장에서 캐나다 달러가 0.5센트 이상 폭락하는 큰 약세를 보였다. 이번주 수요일에 중앙은행이 경제부진과 각종 위협요인들을 제시하며 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하자 많은 경제…
12-12
경제
스티븐 폴로즈 현 중앙은행 총재의 전임자 중의 한 명이 금리인상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001년에서부터 2008년 사이에 캐나다 중앙은행의 최고책임자를 역…
11-10
경제
캐나다 연방정부가 지금으로부터 40년 이내에 국가부채를 완전히 청산할 수 있을 것이란 낙관적인 보고서가 발표됐다. 지난주에 의회 예산국에 의해 발표된 신규보고서에 의하면 캐나다 정부가 보유한 채무가 20…
10-14
경제
정부가 구상중인 강력한 모기지 대출 규제책이 이번 달 말에 공식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의 과열된 부동산시장을 냉각시키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되는 새로운 규제방안에는 논란이 되고 있는 스…
10-14
경제
통계청의 최신자료에 의하면 캐나다의 연간 물가상승률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특히 휘발유와 호텔비, 그리고 항공료가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
09-26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은 6일 두 달만에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단행했다. 캐나다은행은 이날 정례 금리정책 회의 후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현행 0.75%에서 0.25% 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금리인…
09-08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BOC)은 6일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0.75%로 동결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 5일 캐나다 정부채 프라이머리딜러(PD) 11곳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이같이 …
09-08
경제
최근에 발표된 새로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캐나다인들 중에서 약 3분의 1은 중앙은행이 최근에 금리를 인상한 것이 자신들의 재정에 타격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했으며 4분의 3 정도는 지난 3년 동안에 생활…
09-08
경제
국제적인 금융기관이 캐나다의 경제가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고 경고하며 특히 소비자 부채와 집값, 그리고 향후의 금리인상 전망이 경제에 큰 불확실성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Bank for International Sett…
08-26
경제
캐나다의 가구 부채가 매우 높다는 경고성 자료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가구 부채가 증가하는 것 이상으로 캐나다인의 순자산의 규모가 더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는 분…
07-29
목록
 1  2  3  4  5  6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