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64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1.25%로 인상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8-01-20 (토) 17:18 조회 : 46263
글주소 : http://cakonet.com/b/B04-1751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캐나다 중앙은행이 많은 경제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했다.

중앙은행은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회의에서 금리를 종전의 1.00퍼센트에서 1.25퍼센트로 0.25퍼센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중앙은행은 지난해 여름에 두 차례 금리를 인상한데 이어 연초에 또다시 금리를 올림으로써 1년도 되지 않는 기간 동안에 총 3차례나 기준금리를 인상했으며 이로 인해 캐나다 금리는 지난 2009년 이후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게 됐다.

이미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중앙은행이 1월에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무엇보다도 최근에 나타난 매우 강한 고용상황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주된 요인인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물가상승률 역시도 지난해의 약세에서 벗어나 중앙은행이 목표로 하고 있는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다는 점도 금리를 올릴 충분한 명분을 제공해준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은행은 국내경제가 잠재력에 맞게끔 충분한 가용을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개정을 둘러싼 불안요인이 전반적인 경제에 먹구름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은행은 그러나 미국의 법인세 인하가 캐나다의 경제에 일부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사실을 명시함으로써 향후의 경제에 부정적인 요인만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분명히 밝혔다.

각종 경제기관들에 따르면 국제경제는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향후에 3.05퍼센트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선진국 경제 역시도 캐나다 중앙은행이 지난해 10월에 발표했던 당시보다 더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실적전망이 상향됐다.

게다가 미국의 경제가 앞으로 더욱 좋아질 것이라는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최근의 조세제도 변화가 경제를 견인하고 투자를 촉진시킬 것이란 예상이 힘을 얻고 있다.

캐나다의 실질 GDP 성장률은 올해에 2.2퍼센트로 낮아지고 내년에는 1.6퍼센트로 더욱 하향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2017년 추정치인 3.0퍼센트에 비해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이다.

중앙은행은 올해 1사분기의 경우에는 경제가 호조를 보이지만 그 이후로 점진적으로 하향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앙은행은 소비자들의 소비와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가 당초 예상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고용상황이 매우 양호한 것에 따른 긍정적인 결과인 것으로 진단했다.

사업투자 역시도 견고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업체들의 투자의향도 긍정적인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자동차 분야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종에서는 긍정적인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앙은행은 캐나다 경제가 미국의 호황으로 인해 어느 정도 이익을 받게 될 것으로 언급하면서도 여전히 NAFTA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향후에 금리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NAFTA 협상결과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책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물가상승률이다.

중앙은행은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되면 경기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고 반대로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낮을 경우 소비가 침체된 것으로 간주하여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금리를 내리는 경향이 있다.

중앙은행은 캐나다의 물가상승률이 상당히 큰 변동성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휘발유나 전기요금과 같은 항목들이 물가의 변동폭을 키우는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은행은 그러나 모든 요인들을 감안할 때 국내물가 상승률이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2퍼센트에 근접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스티븐 폴로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에 금리는 올렸지만 향후에 금리를 결정할 때에는 보다 신중한 자세를 취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금리인상이 생각처럼 많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암시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경제학자들은 중앙은행이 올해에 최소한 두 차례 이상 추가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4월에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264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사회/문화
캐나다의 노동법이 크게 개정될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고용부장관은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하고 또한 파트타임 근로자들과 임시직 근로자들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새로운 연방 노동법의 핵심적인 내용…
09-11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의 경제 전망이 매우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 8월 30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따르면 올해 2사분기에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2.9퍼센트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
09-11
경제
모두의 예상대로 캐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했다. 스티븐 폴로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책정 회의에서 캐나다의 기준금리를 종전과 동일한 1.25퍼센트로 유지시킨다고 밝혔다. 이로써 …
04-26
사회/문화
대부분 개인소득자들의 세금신고가 4월 30일로 마감된다. 아직 소득신고를 하지 않은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는 4월 30일까지 신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 이유는 이 기한을 넘을 경우 벌칙금을 낼 수 있으며 불…
04-14
사회/문화
캐나다의 고용시장이 다시 예상을 뛰어 넘는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자료에 따르면 3월 한달 동안에 캐나다에서는 32,300개의 일자리가 신규로 만들어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
04-14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이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이번 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 회의에서 국내금리를 기존의 1.25퍼센트에서 동결한다고 말하며 최근의 무역 관련…
03-11
경제
지난해 하반기에 다소 주춤했던 캐나다 경제가 다시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캐나다 경제는 지난 12월에 기록적인 수준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데 이어 GDP 성장률 역시도 6개월만에 가장 좋은 수치를 기록할 …
02-08
경제
지난해에 캐나다 전국에서 가장 뜨거운 부동산 열기를 보인 지역 중의 하나는 몬트리올인 것으로 나타났다. 퀘벡주 최대의 도시인 몬트리올의 경우에는 낮은 실업률과 높은 경제성장으로 인해 폭발적인 상승세…
01-20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이 많은 경제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했다. 중앙은행은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회의에서 금리를 종전의 1.00퍼센트에서 1.25퍼센트로 0.25퍼센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따…
01-20
사회/문화
오랜 역사를 지닌 백화점 체인점인 시어스가 마침내 완전히 문을 닫고 말았다. 남아 있는 몇 개 안 되는 시어스 백화점이 마지막으로 영업을 한 이번주 일요일 오후에 버나비의 메트로타운에 위치한 시어스 매장…
01-20
경제
미국이 2018년 새해부터 법인세를 크게 인하한 것으로 인해 일부 캐나다 기업들도 적지 않은 수혜를 누리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관계자들은 특히 세입 중의 상당부분을 미국 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캐나다 기…
01-20
경제
캐나다 연방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도입한 강화된 모기지 규정이 올해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모든 모기지 대출자는 은행과 같은 연방정부의 통제를 받는 금…
01-08
경제
캐나다의 저명한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상반기에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캐나다 경제가 올해에는 다소 잠잠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BC 이코노믹스 리서치의 수석 경제학자인 크레이…
01-08
경제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하자 외환시장에서 캐나다 달러가 0.5센트 이상 폭락하는 큰 약세를 보였다. 이번주 수요일에 중앙은행이 경제부진과 각종 위협요인들을 제시하며 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하자 많은 경제…
12-12
경제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캐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재차 동결했다. 중앙은행은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퍼센트로 동결한다고 말하며 경제지표가 부진한 상황을 지속하고 있…
12-12
정치
원주민 어린이들에 대한 기숙학교들의 처우는 우리나라 역사의 어둡고 부끄러운 장입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원주민 어린이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집단적인 학대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하는 동…
11-30
경제
캐나다의 소매판매 매출과 제조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 중앙은행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제안됐다. 여기에 물가인상률 역시도 낮은 편에 속하기 …
11-30
사회/문화
캐나다 전체 근로자들의 소득 중에서 상위 1퍼센트에 속하는 최상위 고소득자들의 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이 거의 10년 만에 최초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5년을 기준…
11-30
정치
캐나다 국세청이 인력부족으로 인해 사업체들과 개인들이 제기한 세금관련 요구사항들을 처리하는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일부 납세자들의 신청건의 경우에는 일년 이상이나…
10-31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은 대부분의 경제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지난 2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상했던 중앙은행은 이번 주 수요일 오전에 열린 금리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와 같은 1.00 퍼센…
10-31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