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06건, 최근 0 건 안내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경제]

물가와 소비 상승으로 금리 추가인상 가능성 고조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8-07-25 (수) 19:39 조회 : 32307
글주소 : http://cakonet.com/b/B04-1807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캐나다의 경제가 최근에 다시 활발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률과 소매판매 매출이 모두 경제전문가들의 예상을 초과하는 높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6월에 국내 물가상승률이 2.5퍼센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 2012년 이후로 연간 단위로는 물가가 가장 큰 폭으로 뛰어오른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사가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제학자들은 6월의 물가상승률이 2.3퍼센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큰 폭으로 물가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는 별도로 발표된 또 다른 통계청의 보고서에 의하면 캐나다의 소매판매 매출이 5월에 2퍼센트의 상승세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퍼센트의 소매매출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이후로 가장 높은 수치이자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1퍼센트 상승률의 무려 두 배에 달하는 깜짝 놀랄만한 결과이다.

5월의 소매판매 매출액은 무엇보다도 한달 전인 4월에 나타났던 실망스러웠던 결과를 다시 반등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경제호조는 캐나다 중앙은행이 올해 추가로 금리를 상향시킬 것이란 전망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 분명하다.

경제전문가들은 두 가지 지표 중에서도 특히 소매판매 매출의 경우에는 국내 경제의 기조가 여전히 매우 튼튼하고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매우 긍정적인 지표라고 지적했다.

경제분석가들은 자동차 판매를 제외한 소매매출이 0.5퍼센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보다 훨씬 높은 1.4퍼센트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CIBC 월드마켓의 선임 경제학자인 로이스 멘데스씨는 “가장 놀라운 사실은 자동차 분야를 제외한 소매매출 실적이 크게 상승했다는 점이다”라고 말하며 “5월의 수치는 전문가들의 전망치를 크게 초과했는데 이는 나쁜 날씨로 인해 매장을 찾기를 주저했던 소비자들이 5월에 들어 다시 시장으로 돌아오기 시작했다는 뜻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물가상승률과 소매매출이 모두 강세를 보이자 향후에 금리가 오를 것이란 전망으로 인해 캐나다 달러는 미화 1달러 대비 1.3132 달러로 1.1퍼센트나 폭등했으며 또한 2년 만기 정부채권 이자율은 1.97퍼센트로 0.4퍼센트가 급등했다.

투자자들은 이제 10월로 예정된 중앙은행의 금리책정 회의에서 금리가 0.25퍼센트가 추가로 인상될 가능성을 60퍼센트로 높여 잡았는데 이는 물가지표가 나오기 전에 발표된 50퍼센트에서 한층 높아진 수치이다.

멘데스씨는 “외환전문가들은 올해에 중앙은행이 세 번째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하지만 향후에 발표되는 실물경제 자료들이 금리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2사분기의 경제는 매우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문제는 하반기의 경제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사업체들의 투자와 무역정책, 그리고 최근에 오른 금리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여부가 관심의 대상이라고 추가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올해 연말까지는 물가가 크게 오를 것이라고 미리 밝혔던 점을 감안할 때 2.5퍼센트의 물가상승률은 크게 놀랄만한 수치는 아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휘발유 가격이 전반적인 물가상승률을 주도한 가운데 레스토랑 메뉴 가격 역시도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월간 기준으로 할 경우 6월의 물가는 한달 전인 5월에 비해서 0.1퍼센트가 오른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당초 전망치인 제로 퍼센트 성장에 비해 높아진 것이다.

또한 중앙은행이 중요한 지표로 간주하고 있는 핵심 물가 상승률도 5월의 1.93퍼센트에서 6월에는 1.97퍼센트로 소폭 오른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206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경제
캐나다의 경제가 최근에 다시 활발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률과 소매판매 매출이 모두 경제전문가들의 예상을 초과하는 높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
07-25
정치
캐나다는 10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마리화나를 합법화하며, 이로써 마리화나 시장을 범죄조직으로부터 빼앗고 청년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20일 발표했다. 이 발표는 19일 상원에서 마…
06-20
경제
그동안 하늘 높은줄 모르고 지속적으로 치솟던 캐나다 가구의 부채율이 마침내 하향세로 진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목요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1사분기에 캐나다 가구의 가…
06-20
경제
캐나다 부동산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부진한 양상을 기록하고 있는 캐나다 부동산 시장이 향후에 더욱 크게 폭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협회측은 5월의 전국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양상을 보였다고 …
06-20
경제
중앙은행이 모기지 대출의 기준이 되는 고시이자율을 상향시킴에 따라 주택구매자들이 빌릴 수 있는 돈의 규모가 줄어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주민들이 부동산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한층 어려워지게 될 것으로 보…
05-16
경제
신용 자문협회의 스콧 한나 사장은 낮은 금리와 치솟은 집값으로 인해 캐나다인들이 많은 빚에 빠져들었다고 말하며 이러한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캐나다인들은 집값 상승으로 인해…
04-26
경제
모두의 예상대로 캐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했다. 스티븐 폴로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책정 회의에서 캐나다의 기준금리를 종전과 동일한 1.25퍼센트로 유지시킨다고 밝혔다. 이로써 …
04-26
경제
최근에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리상승으로 인한 영향을 실감하고 있다고 답변한 캐나다인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NP가 발표한 분기별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인들 중 43퍼센트는 고…
04-26
사회/문화
대부분 개인소득자들의 세금신고가 4월 30일로 마감된다. 아직 소득신고를 하지 않은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는 4월 30일까지 신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 이유는 이 기한을 넘을 경우 벌칙금을 낼 수 있으며 불…
04-14
경제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청년세대들의 부동산시장 진입에 대한 열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토의 부동산중개인인 톰 스토리씨는 “현재 고객들 중의 거의 60퍼센트가 청년들이다. 따라서 부동…
04-06
경제
캐나다 경제가 침체기에 돌입했다는 또 다른 증거가 발표됐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의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예상을 깨고 갑작스럽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
04-06
경제
캐나다인들의 외국내 부동산 구입열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화요일에 비씨주의 신민당정부는 외국인 부동산구입 특별취득세를 기존의 15퍼센트에서 20퍼센트로 상향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
03-11
정치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임기 중 오타와의 총리 관저에서 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1일 CBC 방송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 "어떤 총리도 관저를 유지하는 데 국민 세금을 한 푼이라도 쓰고 싶…
02-08
경제
캐나다 연방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도입한 강화된 모기지 규정이 올해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모든 모기지 대출자는 은행과 같은 연방정부의 통제를 받는 금…
01-08
경제
캐나다의 저명한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상반기에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캐나다 경제가 올해에는 다소 잠잠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BC 이코노믹스 리서치의 수석 경제학자인 크레이…
01-08
경제
연초를 앞두고 최근에 시행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캐나다인들은 재정목표를 세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빚을 갚는 것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특히 캐나다 가구의 부채가 갈수…
01-07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으로 캐나다 가구들의 평균순재산은 295,100달러로 2012년에 비해서 14.7퍼센트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에 의하면 캐나다인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
12-12
경제
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하자 외환시장에서 캐나다 달러가 0.5센트 이상 폭락하는 큰 약세를 보였다. 이번주 수요일에 중앙은행이 경제부진과 각종 위협요인들을 제시하며 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하자 많은 경제…
12-12
경제
올해 2017-18 회계연도의 상반기(4월에서 9월 사이)에 캐나다 연방정부가 총 59억 달러의 재정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적자규모가 감소된 것이다. 일년 전인 2016-17 회계…
11-30
사회/문화
캐나다인의 상거래에서 절반 이상이 현금 이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BC 방송에 따르면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이 지난 2015년 개인과 소매 상거래에서 이루어진 결제 방식을 조사한 결과 현금이 …
11-21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