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뉴스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59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정치]

트럼프 당선, 한인사회 '충격'과 '우려' 일색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6-11-11 (금) 01:33 조회 : 37431
글주소 : http://cakonet.com/b/B07-429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가 승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한인사회는 ‘충격이다’는 반응과 함께 국정 공백상태나 다름없는 대한민국에 미칠 여파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냈다. 

1. 대한민국 안보에 어떤 영향 미칠까 우려돼:

시니어 김 모씨는 모국의 안보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씨는 “방위 분담금 문제를 계기로 60년 넘게 지속된 혈맹관계에 금이 갈까봐 가장 걱정입니다”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모국이 극도로 불안한 이시기에 트럼프의 당선은 엎친데 덮친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한인 박 모씨는 “트럼프의 당선이 곧 한-미 동맹의 해체를 의미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제한 후, “분명한 것은 트럼프 당선인은 워낙 아닌 밤 중에 홍두깨 같은 기행과 언행을 일삼는 등, 무슨짓을 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때문에 장차 한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 분명합니다”라고 지적했다.
한인단체의 모 회장은 “트럼프는 이슈를 만들기 위해 북한과 관련한 자극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라며, “그의 주장이 정책으로 이어질 지는 두고 볼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경험이 없는 그로서는 외교안보 라인과 대북정책을 정립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 시간을 기회로 활용해 국방을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합니다”고 의사를 표현했다. 

2. 캐나다 국내 정세에 타격줄까?

최근 시민권 신청을 한 김 모씨는 “트럼프는 멕시코 이민자를 비하하고, 국경지역에 장벽을 쌓겠다는 공약을 세운 바 있어요”라며, “당선이 확정된 이후 연방 이민부 사이트가 마비 됐다는데, 오히려 장벽은 캐나다 쪽에서 세워야 하는 것이 아니에요?”라며 비꼬았다.

이어 “반이민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트럼프의 당선이, 캐나다 이민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지 걱정이에요."라고 덧붙였다. 

직장인 김 모씨는 “캐나다는 미국과 가장 광범위한 국경을 맞댄 나라이며, 공유하는 가치도 많습니다”라며, “트럼프 집권으로 국내에도 우경화 정서가 자리잡힐까 우려돼요.”라고 말했다.

이제 막 캐나다 땅을 밟은 주부 박 모씨는 “대선기간 내내 독설과 추문에 시달린 사람이 대통령이 될 줄은 몰랐어요.”라며, “민주주의의 선진국이라고 자부해 온 미국도 별 수 없는 것 같네요”라고 말했다.

ef3c267e7f19bf0d8a093ea6ec0c8a9c_1478757
3. 대한민국이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 많아

귀국을 앞둔 박 모씨는 “영국의 EU 탈퇴 결정, 필리핀의 두테르테 대통령 등장에 이어, 트럼프 당선까지, 보수적 정치가 세계를 휩쓸고 있어요.”라며, “내년에 치러질 한국 대선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유학생 서 모씨는 “트럼프 당선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있을 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곤혹을 겪고 있는 청와대가 한숨 돌리고 있을 것”이라며,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데 큰 영향을 미친만큼, '박-최 게이트'의 조속한 검찰조사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 군입대를 압두고 있는 이 모씨는 “트럼프 정부가 주한미군 철수 등을 거론하거나, 방위비 분담액을 대폭 늘린다고 주장했는데, 한반도 안보가 우려됩니다”라며, “대한민국에 악재가 되는 요소가 많을텐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시스템이 마비된 상황에서, 지금의 대한민국 정부가 제대로 대응해 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라고 말했다.

4. 경제 위기 대응

한국의 경제에 대해 걱정하는 한인들도 다수 존재했다. 

주부 이 모씨는 “한진해운과 삼성 갤럭시 노트7 리콜 사태와 더불어, 이번 최순실의 국정농단까지, 한국이 헌정 이후 최고의 위기를 맞고 있는데, 한-미 FTA 재협상을 주장하는 트럼프의 당선으로 걱정이 큽니다”라며, “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어떠한 형태로든 타격이 올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라고 주장했다.
조성용 '한국-캐나다 기업 협의회장'은 “보호 무역조치를 표방하는 트럼프지만, 사회, 경제, 정치 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캐나다에 대해 일방적인 자세를 취하기는 다소 힘들 것”이라며, “예측불가라는 단점이 있지만, 캐나다 경제에는 새로운 기회의 전기가 마련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다소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한편, 트럼프의 당선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미국을 비롯한 아이사 각국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미국의 다우 퓨처지수는 600포인트 이상 폭락했으며, 원달러 환율도 크게 올라 장중 환율은 한 때 전일 대비 18.7원 오른 1153.7원으로 뛰기도 했다.

[출처: 앨버타 Weekly]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59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사회/문화
캐나다한인방송(CKBS) 주최로 열린 "Harmony in Multicultural Universe" 복합다문화축제및 국제 탤런트 컨테스트 성대히 열려-Government of Alberta지난 8월6일(일) Calgary Chinese Cultural Centre 에서 캐나다 한인방송이 주최하고 …
08-10
사회/문화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07<제15회 민초해외동포 문학상 수상자 발표>주,문학상을 제정한 이 유식 시인의 변입니다.해외 8백만 동포들의 민족 정체성을 고양 지속하고 민족문화를 창대케하여 세계 …
09-14
사회/문화
알버타는 호황을 누리는 산업에 대한 외국의 인재를 유치하기가 조금 더 쉬워지기를 희망하면서 새로운 기술 중심의 이민 정책을 만들고 있습니다.주정부는 Accelerated Tech Pathway가 알버타로 이주하고자 하는 숙련…
01-13
사회/문화
앨버타에서는 이번 크리스마스에 직접 종교 모임을 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칙이 없지만, 한 캘거리 교회는 교인들에게 오마이크론 사례의 증가로 인해 자발적으로 예배를 취소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캘거리 …
12-22
사회/문화
더 많은 알버타 기업들이 직원과 고객을 위한 예방 접종에 관한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내가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어떻게 증명합니까?'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고객이나 직원의 구내 출입을 허용하는 …
08-24
사회/문화
5월 4일 발표된 강화 조치 내용제이슨 케니 알버타 주수상은 4일 6시 방송을 통해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코로나 19 확산 상황을 억제하기 위한 알버타의 최신 공중 보건 제한을 발표했습니다.이번 금요일인 5월 7일…
05-04
사회/문화
"증오범죄 막고 피해자 지원을"캐나다총연, 트뤼도총리에게 요구캐나다 한인회 총연합회(회장 주점식)가 코로나 사태에 따른 아시아계에 대한 인종차별과 증오범죄 방지를 촉구하기 위해 목소리를 냈다.총연은 7…
04-26
사회/문화
알버타 주는 COVID-19 관련 Lockdown 1 단계로 되돌리고 COVID-19 변종이 주 전역에서 증가함에 따라 실내 식사를 일체 중단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화요일인 4월 6일  자정부터 정부는 소매점 출입인원을 정원의 15 %…
04-06
사회/문화
알버타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받기 위해서 학교로 가는 것이 아니라 집으로 돌려 보내질 것이며 주정부에서는 COVID-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더 엄격한 모임 제한을 할 예정입니다.11 월 30 일부터…
11-24
사회/문화
다수의 사람이 모일 수 있는 Fitness Centre를 포함한 사교 모임을 제한하는 알버타 주정부 차원의 조치가 11월 13일부터 2주간 시행될 예정이다.제이슨 케니 총리는 목요일에 발표된 브리핑에서 이러한 조치를 "건강…
11-12
사회/문화
The City of Calgary 에서는 현재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는 COVID-19 확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행정명령을 조만간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최근에 확진자 발생에 원인이 되었던 결혼식 등 사교 모임의 …
10-28
일반
Grace Fusco(73) 11명의 어머니이자 27명의 할머니인 그녀는 일요일마다 그녀의 이탈리아계 미국인 가족 십여 명에게 둘러싸여 같은 교회에서 같은 자리에 앉곤 했다. 뉴저지 중심부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
03-20
사회/문화
알버타 정부는 일요일 뉴스 컨퍼런스를 통해 전례 없는 COVID-19 위험을 피하기 위해 초중고, 대학교 등 모든 교육기관을 당분간 폐쇄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일단 학교 시설은 학생들에게는 접근을 금지하…
03-15
사회/문화
수산물 전문 마켓으로 알려져 있는 Seafood City Supermarket 3번째 캐나다 매장이 지난 2월 20일 목요일 캘거리 Sunridge 에 오픈했다. 캘거리에는 중국계 T&T market 이 여러 군데 대형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벤쿠버…
02-25
사회/문화

08-15
목록
 1  2  3  4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