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 Entry 는 고용주와 이민국이 후보자를 적극적으로 채용, 평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능력있는 숙련직 이민신청 예정자들이 획기적으로 단축된 시간내에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고용주로 하여금 캐나다 내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유능한 후보자들을 고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연방 기술 이민의 AE(Arranged Employment) 카테고리와 여러 면에서 유사한 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AE(Arranged Employment)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쉽게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었던 반면, 시행 과정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여러가지 프로그램의 한계와 실효성면에서 문제점 들이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예로, 해외에서 Job offer를 받은 후보자인 경우 영주권수속에 1~2년이 걸리므로 수속 후에는 더 이상 Job offer가 유효하지 않게되는 경우 혹은 영주권 장사를 하는 부도덕한 기업의 사례들이 밝혀지며, 그 심사가 까다롭고 거절률이 높아지더니 유명무실해진 과거 사례가 흔히 있습니다. Express Entry는 이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보완되고, 발전 된 프로그램으로 보이나 얼마나 실용성 있게 운영될지는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현지에서 Job offer를 가지고 일을 하고 있는 신청자에게는 이 프로그램의 파급 효과는수속 시간의 단축 정도이나, 해외에 있는 신청자에게는 획기적인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점을 주목할 만합니다. 기존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캐나다에 임시 거주자 신분으로 들어와 영주권을 받을 때까지 임시 거주자 신분 상태로 초기 몇 년 간 뿌리를 제대로 내리지 못했던 것에 반해, Express Entry 프로그램을 통해 초청장(ITA: Invitation to Apply)을 받으면 6개월 내 영주권과 일자리를 손에 쥐고 캐나다로 입국을 한다는 점에서 신규이민자들이 단시간 내 캐나다에서 새로운 삶의 뿌리를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후보자는 본인의 교육, 언어 능력, 캐나다 취업 경험, 캐나다에 성공적인 정착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기타 자격 등을 바탕으로 우선, Express Entry 프로그램을 통한 Federal Skilled Worker, Federal Skilled Trade, Canadian Experience Class, 주정부 이민 가운데 하나를 지원을 합니다. 이 후보자는 이민국 내 인력 풀에 배치되어 풀 내의 다른 후보자들과 순위를 경쟁하게 되는데, 상위 순위에 있는 후보자들, 잡오퍼를 갖고 있는 후보자 혹 은 주정부 승인자들 중에서 선택된 자는 ITA받게 됩니다.
만약 후보자가 캐나다 고용주로부터 잡오퍼를 받지 않았거나, 주정부 승인이 없다면, 후보자는 고용을 연결해줄 잡뱅크, 혹은 기타 리쿠르팅 기관을 통해 job offer를 받게 됩니다. 이 때 고용주는 LMIA를 수속해야 하며, LMIA정부 수속료는 면제됩니다.
Express Entry Program을 통한 영주권 수속 과정
1. Express entry 신청서 제출
2. Express entry Pool 해당 여부 심사
3. 노동청 Job bank싸이트에 candidate등록
4. 매칭(Job bank 혹은 licensed recruiting company)
▶Job offer가 있는 경우 – Express Entry 프로그램 선발 대상
▶Job offer가 없는 경우 – 고용주와 매칭/LMIA 수속 후 Express Entry 프로그램
5. 선발 된 후보자에게 초청장 발부 (ITA: Invitation To Apply)선발 대상
1. 60 일 내 해당 영주권 프로그램 신청 및 수속
2. 6 개월 이내 영주권 취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