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라이프
칭찬합시다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280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민/유학]

SK IMMIGRATION 이민칼럼-나이가 많아도 캐나다 이민 문제없다?

글쓴이 : 반장님 날짜 : 2020-10-14 (수) 09:17 조회 : 204
글주소 : http://cakonet.com/b/B19-550


나이가 많아도 캐나다 이민 문제없다?

상담을 하다 보면 30대 후반임에도 불구하고 나이 때문에 캐나다 이민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은 수십가지가 있고 나이가 크게 작용하는 프로그램은 연방 Express Entry 프로그램 정도입니다. 물론 새로운 환경에 정착하고 적응하며 언어를 습득함에 있어 나이가 젊다면 조금 더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영주권의 심사 관점에서는 나이에 대한 불리함을 피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나이와 이민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캐나다 이민의 대표격인 연방 Express Entry 프로그램의 심사 시스템은 자격조건을 점수화 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야 초청을 받고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연방 이민에서 나이는 중요한 요소로 총 개인 자격점수 600만점에 110점이나 되는 큰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싱글 기준, 20대라면 110점을 받고 1년마다 5~ 6점씩 감점이 되는데 45세부터는 0점이 됩니다. 즉, 30대 후반만 되어도 50~ 60점 정도를 잃으니 매우 불리하게 됩니다. 결국 비교적 잘 알려진 Express Entry가 나이에 민감하다 보니 다른 영주권 프로그램 또한 당연히 나이가 중요할 것으로 짐작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방 Express Entry를 제외한 각 주별 주정부 영주권 프로그램 (International Skilled Worker와 같이 해외에서 바로 지원하는 카테고리 제외)과 연방 이민 프로그램 중 농식품 이민 (AFIP), 케어기버, AIPP, RNIP 등은 선착순 심사 방식으로 개인의 자격조건을 점수화 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자격 조건을 만족하면 접수 순으로 심사가 되며, 자격조건에 나이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BC 주는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 중 연방 Express Entry와 같이 고득점자 추첨제 방식의 심사 체계를 사용하고 있으나 여기서도 나이는 여전히 점수항목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각 주별 자격조건으로 나이 제한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온타리오(OINP- Ontario Immigrant Nominee Program)
- 자격을 만족하는 고용주로부터의 잡오퍼

알버타 (AOS- Alberta Opportunity Stream)
- 현재 잡오퍼와 동일한 포지션 경력 (알버타 1년 또는 타주, 해외 2년)과 영어 성적 (비숙련직 CLB 4점, 숙련직 CLB 5점)

사스카츄완 (SINP- Saskatchewan Immigrant Nominee Program)
- 현재 잡오퍼와 동일한 직장, 포지션 경력 6개월 경력 및 영어 성적 (비숙련직 CLB 4점, 숙련직 해당 없음)

마니토바 (Skilled Worker in Manitoba Stream)
- Manitoba Work Experience Pathway 기준 6~ 12개월의 경력 및 포지션 별 CLB 4~7점의 영어 성적
 
BC주 (BC PNP- Skills Immigration)
- 관리직, 전문직, 숙련직 직업군에서 최소 2년 이상 캐나다 또는 해외 경력, 학력, BC 주 잡오퍼, 소득, 영어 성적 (NOC B는 CLB 4점, 0, A는 해당 없음)

이와 같이 많은 주정부가 기본적인 영어 성적과 잡오퍼만으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고 점수제로 운영되는 BC주 또한 나이는 배점 항목에 없습니다. 사실상 BC 주에서 고득점을 위한 핵심 요소는 지역과 임금인데 가장 점수 폭이 큰 항목은 급여입니다. 급여항목의 총 점수는 50점으로 일반적인 초청 점수의 절반 가까이 차지합니다. 한국과 BC 주에서 졸업한 학력, 경력, 영어점수 등 자격이 아무리 훌륭해도 급여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다면 초청 점수를 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 외 특이한 사항으로 지역에 대한 점수항목이 있는데 밴쿠버 시내보다 외곽지역에서 취업을 하면 최대 추가 10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영주권 프로그램에 나이 제한이 없으니 60~70세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초청 이민이나 난민 프로그램이 아닌 경제 이민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는 캐나다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한다는 점입니다. 즉,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자격조건을 갖추어도 기본 취지에 어긋나는 경우라면 이민국은 신청서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경제에 대한 기여는 노동력 또는 기술력의 제공, 고용 창출 등이 해당됩니다. 경제 이민 카테고리로 영주권을 신청한다면 신청서가 심사되는 동안은 물론이고 영주권을 받은 후에도 지속적으로 캐나다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지는 후보자여야 합니다. 캐나다에서는 보통 65세를 은퇴 시기라고 보기 때문에 65세 이상이거나 그에 가까운 나이라면 심사관은 일단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은퇴는 산업 분야나 개인의 사정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므로 나이를 이유로 신청서를 거부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민국의 입장에서도 나이 차별에 따른 논란의 여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직접적으로 고령을 사유로 거부하는 상황은 가급적 피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은퇴 연령에 가까운 신청자라면 나이 외 다른 요소에서 거절 가능성은 없는지를 면밀히 들여다볼 것입니다. 

나이가 60세 정도라면 신청 자체에 문제는 없지만 심사가 지연되거나 까다로워질 가능성은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고객 중 60세를 넘겼음에도 강도 높은 육체노동이 필요한 직업군에서 근무하던 분이 있었는데 연방 수속 후반부에서 고용이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한 재확인이 있었습니다. 비록 추가서류 요청을 받으며 수 개월의 수속 지연은 있었으나 결국 문제없이 영주권을 받았습니다. 적어도 자신의 현재 나이만으로 시작하기도 전에 캐나다 이민에 대한 생각을 접고 포기할 것이 아니라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다른 결격사유가 없다면 충분한 가능성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해보는 것이 더욱 현명한 선택이라고 하겠습니다.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280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이민/유학
자가격리, 26주 파일럿 프로젝트 시행알버타 주는 오는 11월 2일부터 캘거리 국제 공항으로 입국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자가격리 규정 완화 파일럿 …
10-28 117
이민/유학
매년 1월말에 접수를 받던 부모 초청이민이 올해는 COVID-19로 인하여 거듭 연기되었습니다. 그러다 지난주 10월 13일에 ‘2020년 부모 초청이민 의향서’ …
10-20 207
이민/유학
나이가 많아도 캐나다 이민 문제없다?상담을 하다 보면 30대 후반임에도 불구하고 나이 때문에 캐나다 이민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종종 …
10-14 207
이민/유학
나의 영어 점수로 신청 가능한 영주권 프로그램은?캐나다 영주권 프로그램 중 경제 이민 카테고리의 대부분은 잡오퍼와 영어 또는 불어와 같은 어학능…
10-06 285
이민/유학
다시 진행되는 알버타 주 LMIA지난 23일 트뤼도 총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2차 확산이 더 심각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캐나다의 비…
09-29 522
이민/유학
길어지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캐나다 비자, 영주권의 방향지난 3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혼돈의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6개월이 지난 …
09-22 639
이민/유학
LMIA 없이 취업 비자 받기 3부- 종교비자종교 비자는 캐나다 이민법 상 특정되어 있는 카테고리는 아니고 종교 기관과 자선 단체에 대한 예외 규정으로 …
09-16 651
이민/유학
불법 체류자도, 취업 비자가 안 나와도 일할 수 있다?지난 8월 24일, 캐나다 이민국은 임시 정리해고로 취업 비자 연장을 제때 하지 못하여 비자가 이미 …
09-08 837
이민/유학
LMIA 없이 취업 비자 받기 2부- 유콘 커뮤니티 파일럿 프로그램캐나다 이민을 계획하는 분들 중 캐나다 생활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자격조건은 부합하는…
09-02 1044
이민/유학
사례로 알아보는 캐나다 이민-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 “취약 노동자 오픈 워크퍼밋”캐나다 이민을 고려하는 분들 중 캐나다 취업 후 고용주에게 일…
08-25 876
이민/유학
영주권 심사 중 가족관계의 변화와 허위 진술, 사례로 알아보기캐나다 이민 심사는 크게 자격 심사와 결격사유 심사로 구분됩니다. 주 신청자에게만 …
08-19 693
이민/유학
LMIA없이 취업비자 받기 1부- 주재원 비자주재원 비자는 한국 혹은 해외에 본사를 둔 회사가 캐나다에 지사/자회사를 설립하고 직원을 파견하는 경우 발…
08-13 834
이민/유학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주목할 영주권 프로그램, MNP와 AFIP지난 3월부터 전년 대비 영주권 취득자 수가 급감하고 있으나 이는 이민국이 이민 문호를 축소…
08-06 852
이민/유학
사실혼 배우자 자격으로 동반 비자, 영주권 신청하기임시비자나 영주권 신청 시 주신청자는 자격요건을 만족해야 하지만 배우자와 자녀는 특별한 결…
07-29 990
리빙센스
누나의 생년월일을 잊어서 다른 번호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캘거리 남자에게 마침내 6백만 달러의 로또 6/49 상금이 주어졌다.앨버트 플뢰리는 수십 년 …
07-28 1014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