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타 대학(U of A)의 최신 연구 결과는 이렇게 말한다.
"만일 당신이 아주 만족스런 결혼생활을 한다면, 아마도 당신은 그런 결혼생활을 자랑삼아 떠벌리지 않을 것 입니다."
“'겸손'한 사람들은 더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거나, 최소한 그들의 배우자 보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알고있다.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스스로에 대해 알고, 또 그것에 대해 기꺼이 솔직히 말할 필요가 있다. 관계는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고 우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라고 앨버타 대학교의 '인간 생태학과'의 부교수인 '아담 가로반'은 말한다.
가로반은 1,500명의 기혼자들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부부 간의 건강한 의사 소통에 대한 정보를 찾고자 했다.
그러나, 그는 단순히 그들의 배우자에 대한 질문만으로는 사람들의 '겸손'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의 의견에 따르면, '겸손'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 더 잘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한 번 말한 것을 저는 신중히 듣습니다. '겸손'은 자신을 낮게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생각하는 겁니다."라고 아담 가로반은 말했다.
그로 인해, 겸손한 사람들은 더욱 전체적으로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다.
그는 수업시간에 사람들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위한 몇 가지 방법을 가르치던 중, 과거 연구들이 참가자들에 대한 더 깊은 연구없이, 단지 그 사람들의 '말'만 다루었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생각했던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소통'과 '겸손'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의 연구보다 인간의 '내면' 깊숙이 더 들어가야한다는 결과이다.
왜냐하면, '겸손'이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된 당신에 대해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Woody Ki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