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문인의방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164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70-민족의 영원한 자랑 나의 친구 김 종국 회장,하

글쓴이 : 반장님 날짜 : 2021-02-22 (월) 15:15 조회 : 6177
글주소 : http://cakonet.com/b/writer-146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70
<민족의 영원한 자랑 나의 친구 김 종국 회장,하>

2019년 12월 나의 모교 영주제일고등학교 꽃 동산에 건립된 나의 시비에서 함께 포즈를 취한 김 종국 회장

生也一片浮雲起(생야일편부운기)삶이란 한조각 구름이 일어남이오,死也一片浮雲滅 (사야일편부운멸)죽음이란 한조각 구름이 없어짐이오.浮雲自體本無實 (부운자체본무실)구름은 본시 실체가 없는것, 生死去來亦如然(생사거래역여연)죽고 살고 오고감이 모두 그와 같도다.

인형仁兄 위의 시는 서산 대사가 입적을 하실 때 생존의 허무를 노래한 해탈(解)시로 마지막 읊은 연입니다. 인생사 참 허무롭지요. 인생사의 오욕과 모든 연緣을 훨훨 털어 버리고 마지막 떠날 때 하신 이 해탈의 시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심해와 같이 깊고 높고 높은 하늘과 같다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씁니다. 

인형! 모든 것 다 내려 놓고 편안한 마음으로 후세들에게 남긴 무소유의 마음, 이 얼마나 거룩 하십니까. 이 험악한 세파에서는 약육강식의 파도는 그칠 줄 모르고 가진자는 더 가져야하고 자손 만대의 안락을 위한 부의 축적을 위하여 끊임 없는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념의 칼날일까 권력을 가진자들은 그 권력을 지속코자 민초들의 생존은 나 몰라라 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인형은 이 모든 굴레에서 초연한 마음으로 남의 귀감이 되고 있는 후회 없는 생존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같은 범인이 인형과 같은 훌륭한 인성의 소유자를 근 70여년의 세월을 친구로 간직하고 있슴이 나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었기에 이렇게 될소리 안될 소리로 주절주절함에 송구함을 느낀답니다.

흔히들 사람들은 우정에서 지란지교지(之籣之交)란 말을 많이 한다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 사자성어의 뜻은 지초와 난초의 사귐을 말합니다. 즉 지초와 난초는 둘다 향기로운 꽃으로 지란지교는 지초와 난초처럼 맑고 깨끗하며 두터운 벗 사이를 말 한답니다. 이에 또 관포지교(官鯆之交)라는 말을 많이 쓴다 합니다. 

나는 지란지교라는 말의 뜻은 흉허물 없는 벗들과의 관계의 우정이라는 생각을 한답니다. 이 예가 2019년 12월 귀국을 했다가 출국하는 날 공항에서 나 또 제2의 조국 캐나다로 떠난다는 출국 인사말을 드렸을 때의 기억입니다. 그 때 인형은 나에게 말을 했답니다. 민초 빨리 돌아와 언제 오려나. 내 즐겨 마시는 커피를 어제로 그만 마시고 민초 형을 위하여 간직할테니 빨리 와서 이 맛 좋은 커피 나의 선물을 받게나. 이 커피로 말을 하면 불루 마운틴 커피보다 더 맛이 있는 베트남 산으로 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응축된 커피라네. 

이 커피는 고양이에게 특수 커피 자료로 사육을 한 고양이 배설물로 만든 커피인데 가격도 비싸지만 이 맛은 어디에다 비할 수 없다네. 지금 한 파운드에서 반 파운드가 남았는데 내 어이 이 맛나는 커피를 혼자 다 마실 수 있는가? 민초를 위하여 간직함을 잊지 말라는 말이 생생히 나의 귀전을 두둘기고 있답니다. 이 얼마나 격식 없는 흉허물 없는 인형의 마음인가. 

나 그때 이 지란지교라는 사자성어를 생각했었다오. 관포지교의 사자 성어는 옛 적에 관중과 포숙의 우정을 논한 것으로 관중이 포숙을 살리는 내용이지. 험한 세상의 가변하는 인간의 마음도 입장에 따라 우정도 변하지만 관중이 포숙을 살리는 우정을 말 하는 것으로 기억을 한답니다 나는 항시 생각하지만 지란지교도 아름답지만 관포지교의 우정을 더 높히 생각을 하며 살아 왔답니다.

화제를 바꾸어 나의 영주제일고에서 이 부족한 사람을 자랑스러운 동문이라며 시비(詩碑)를 건립해 준 것을 알고있는 인형은 나의 모교를 찾아 시비를 꼭 보아야 한다며 모교 꽃 동산을 찾은 것도 잊을 수 없고. 나 또한 인형의 가보가 전시된 소수서원 선비촌 괴헌고택의 유물 전시장을 같이 관람한 것을 영영 잊을 수가 없답니다. 또한 나의 향리에 우리의 조상을 모셔둔 사당을 찾아 참배를 올렸던 기억 등 뜻 깊은 일들로 투영 됩니다. 

조정에서 불천위로 제사를 모시라는 명을 받고 형인 수양대군의 역적행위에 반기를 들었던 수양의 동생 금성대원군과 영천군수 이 보흠, 생육신이라는 호칭을 듣는 이 수형 조상님 특히 이 수형 조상님은 세조가 조카를 쫓아내고 권력을 찬탈하자 조정에 출사를 하지 않고 치악산과 전국 산천을 순회하며 단종을 그렸던 충신인 나의 할배 아득한 나의 할아버지의 신주를 모시고 있는 사당에 참배를 했던 기억을 잊을 길이 없답니다 .

잡설이 길어지기에 이제 인형의 훌륭한 성품 중 한가지는 꼭 찬양을 하고 싶습니다. 언젠가 KBS 방송과 괴헌 고택의 유래와 몇 백년이 된 인형의 고택을 방송을 하는 내용을 듣고 인형의 선비 정신으로 익어온 겸양의 대담에 내 다시 한번 머리를 숙였지요. 뿐만아니라 벌써 20여년이 가까워 오는 것 같은데 이 몸이 선산에 성묘를 간다는 것을 알고 급작히 15여명의 친구들을 불러 모아 환영을 해 줌과 동시에 술에 만취한 친구들을 그날 아침 초대를 해 주신 사모님의 정성을 내 어이 잊으리요.

사모님의 알뜰한 아침 조찬의 성찬을 맛나게 먹었다고 이제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민초 이만 물러가오니 남은 우리 여생 지란지교와 관포지교 못지 않는 우정으로 멋진 벗이 되자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가 가도 소수서원 선비촌에 남아있을 괴헌 고택의 가보는 민족 백년대계에 영원한 꽃으로 남으리라는 자랑을 하며 끝을 맺습니다. 인형 건승 건승 합시다. 21년 1월 25일 민초 合掌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164건, 최근 0 건 안내
제목 날짜 조회
한인의 날 제정 축하 시와 이 유식 작사, 임 청하 노래, 김 한기 작곡의 <나의 조국>
04-13 87
<욕욕욕 쌍욕내가 나를 위한 쌍욕>혼불이 타면 남는 것이 무엇일까 내가 나를 위한 메아리 없는 쌍욕 모닥불 타서 남는 것 재가 될 것이고 함박…
04-07 144
<소유하지 않는 사랑 > 2023년 12월의 시우주의 모든 것이내 것이라 해도내가 그를 가질 수 없슴은사랑 그 사랑 소유할 수 없는그리움이어라소유할 …
12-03 852
<<남이섬의 갈대(10월의 시)>> 갈대들 손짓 하면 억새 풀도 손짓 하며 서로 서로 손 벽 치며 정처 없는 길 떠나더라 허허로운 야생화 핀 들…
11-22 1185
토론토의 한 선생 추모의 칼럼 글이 들어왔다. 우리 이방인의 사회에 묵묵히 봉사와 희생만 하시다가 영면하신 고인에게 충심으로 경의와 애도를 표…
11-22 1242
9월의 시 <가을> 가을은 어디론가 떠나가더라 남겨준 한 마디 말도 없이 떠나갔기에 허무 그리움만 남는다 너도 나도 가는 길 종착역 없이 …
11-22 1146
회한의 그리움 민초 이 유식 떠났다가 다시 온다더니 꽃 피고 꽃잎 떨어지면 온다더니 무궁화꽃 피어 두견새 울고 단풍잎 떨어지면 만나자 했었…
09-24 1533
아리랑 노래의 혼불 민초 이 유식 흰 색깔은 나의 미족이다  핑크색 사랑을 찾던 빛깔 승리의 깃발 흔드는 파란색 노랑 빨간색의 정열 장미꽃 …
09-12 2418
알프레드 드 뮈세/ 시 누가 사랑은 희생이라 했던가 받는 것 보다 주는 것의 행복을 너도 알고 나도 알았음을 용서, 이용, 독백,순애의 눈물로 언…
09-02 2100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6 <제16회 민초 해외동포문학상 문학상 수상소감과 수상작> <문학상 제정자의 변> 해외 7백50만 동포들의…
08-13 3600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125<<세계 최고의 아웃도 축제, 캘거리 스템피드>>서부 캐나다 인구 1백60만의 도시 캘거리의 시민축제가 올해로 건…
08-02 3873
7월의 시 (귀태鬼胎)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잘못이더냐 씨앗이 뿌려졌기에 솟아났지 않더냐 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살아가고 우주 만물의 온갓…
07-21 1896
6월의 시 (종(鐘) 소리) 6월은 호국 영령을 추모하는 달 내 마음에 종이 울리면 네 마음에 종도 울린다 넓고 넓은 북미대륙(北美大陸) 우주(宇宙)…
07-03 1791
그리운 이 있어 그리운 사람 있으면 여행을 떠나자 미지로 제트 비행기 날아 이름모를 대합실을 적시면 해후의 추억에 꽃을 심어라 하늘 아…
06-24 1605
태평양이 외롭다 합니다 외로움은 누구나 간직한 꿈입니다 외롭다 하지 말고 하늘을 보소서 태평양이 파도소리만으로는 외롭다 하며 때로는 먼 …
06-19 1905
<웃음> 이 유식 세상을 살아오면서웃음 한 모금 하늘에 던졌었네그 웃음 오늘도 허공을 돌고 있는데언젠가 그 님의 가슴에 꽃으로 피어날까눈물…
06-01 2727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2 <다산 정 약용 선생의 생가 방문기 2> 선생의 일생을 보면 선생은 진정 국가와 사직에 봉사하는 관리가 되…
05-18 1917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1 <다산 정 약용 선생의 생가 방문기 1> 벌써 2년이 지나갔다. 그 해 가을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한강을 이…
05-18 1605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0<어느 시인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남긴 글>아들아 나는 여자의 3종지도만 배우며 자라났다학교라는 것이 있는…
04-17 2406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18 <일본은 어떻게 강대국이 되었을까?> 일본이란 나라는 지리적으로 우리와는 제일 가까운 이웃이다. 옛적…
04-11 3369
목록
 1  2  3  4  5  6  7  8  9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