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문인의방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164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92

글쓴이 : 반장님 날짜 : 2022-01-06 (목) 09:26 조회 : 5148
글주소 : http://cakonet.com/b/writer-183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92

<생존 그리고 사랑과 문학 2>

서양의 그리스도교의 문화권은 동양보다는 조금 늦은 기원 후부터 사랑을 둘러싼 사상이 활발히 전개 되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그 핵심은 "네 이웃을 내몸과 같이 사랑하라" 이며 참된 사랑은 자신을 희생하거나 봉사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정의를 내렸다. 그리스도교는 이런 절대적인 사랑을 근본으로 여겨 보통사람에게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하는 엄격한 생활이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라고 한다.

그리스어로 사랑은 에로스(eros) 아가페 (agape> 필리아(phlilia)로 구분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5개의 개념으로도 분류한다. 애인을 향한 에로스 가족에대한 사랑인 스테르고(starego) 낯선 이에 대한 사랑인 크세니아(xenia) 친구간의 사랑인 필리아 인류에 대한신의 무조건적인 사랑인 아가페가 그렇다. 이중에서 아가페는 인간 정신의 가장 높은 경지를 구현한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문학 작품의 주제로 승화되어 왔다고 생각한다.사랑문학을 통하여 구현코자 하는 것은 안간의 본능이다.

일상의 생존에서 사람들이 감동할 수 있는 아카페적인 사랑이 구현되는 장면을 찾아내 이를 형상화 하는것 그것이 바로 사랑문학의 귀결점이라고 말하고 싶다. 더 첨언을 한다면 인간의 일상 생활 모든 것이 사랑이고 이 사랑은 문학으로 귀결되는 것이 나의 사랑 문학이라는 정의를 내려본다.

사랑 중에서 맨 먼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랑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즉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의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까지 사랑하는 것으로 그런 사람은 타인의 장단점도 기꺼히 받아들일 수 있다. 교만, 나태, 허영은 자의식이 결여된 열등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고 결국 스스로를 멸망케하는 것이다.

지워버릴 수 없는 고독과 외로움을 사랑할 수 있을 때 딱딱한 껍질 너머 있는 참 사랑과 끈끈한 연을 맺을 수 있는 것이다. 한 인간의 갑작스런 퇴락을 받아들이지 않고 가족을 경제적인 수단으로만 치부하는 <카프카>의 소설 "변신"은 전제를 가진 형식적인 사랑 속에서는 비합리성이 일상에 당연한 것으로 침투할 수 있슴을 적시 하고있다. 십 수년전 동구 여행중 체코의 카프카의 생가를 찾아가 본적이있다.놀랍게 문화 유산으로 치장해 두었으리라는 기대와는 달리 화방으로 상가가 되어 성업 중이였고 조그마한 문패로 카프카의 생가 였다고 쓰여져 있어 조국과 비교를 하면서 경악을 금치 못한 적이있다.

성실하게 살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살았으나 현실과 자식들에게 배반당하고도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던 한 가장이 마지막으로 타락하고 방황하는 아들에게 보험금을 물려줄 생각으로 자동차를 과속으로 몰아 자살하는 아버지의 빗나간 사랑을 그린 <아서 밀러>의 희곡 "세일즈맨의 죽음"은 사랑의 가장 기본인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잊어버린 극단적인 것으로 밝힌 소설이다.

이런 아서 밀러의 사랑은 사랑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건전한 사고가 없는 사고는 사랑일 수가 없다. 예컨데 이 세상에 태어나 죽도록 사랑하는 연인이 다른 남자한테로 떠났을 때 이 남자의 배신감은 오죽하랴만 진정으로 사랑했기에 떠난 연인의 행복을 빌며 수 많은 고통과 번민과 고독을 삼키며 살아가는 한 남자가 있다하자 이 얼마나 아름다운 사랑인가 자기 희생 속에 남의 행복을 빌어주는 것 이것이 사랑인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진정한 참사랑의 인간관계의 형성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생을 포기한 마약 자살 등 최악의 사회문제를 제기함은 사랑의 결핍에서 오는 것으로 봄이 당연하다.

나는 성경의 깊이를 잘 모른다.하지만 창세기를 보면 아담과 이브를 하나님이 흙으로 만들어 주셨고 이브는 아담의 갈비뼈를 뽑아서 만든 여자이다. 흥미로운 것은 이브를 한국말로 번역을 하면 하와라 한다는데 이 하와의 이름을 누가 지어주었는냐고 물으면 신앙에 흠뻑젖어 하나님만 찾으며 주여를 입에 달고 있는 사람도 하와라는 이름을 지어 준 것은 하나님이라고 대답하는 것을 많이 들었다. 기실 이브의 이름은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이브가 처음 아기를 가졌을 때에 아담이 지어 주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신앙인이 많음에 놀랐다. 이와같이 태초에 인류를 만들어주신 하나님도 서로 사랑하며 자손을 번성시켜 땅에서 잘 살아가라 했는데 인류의 역사는 그렇지 못하고 사랑을 잃어 버리고 전쟁이란 재앙 속에 죽이고 죽고 있슴은 안타까운 일이다.

part 3으로 계속됨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164건, 최근 0 건 안내
제목 날짜 조회
한인의 날 제정 축하 시와 이 유식 작사, 임 청하 노래, 김 한기 작곡의 <나의 조국>
04-13 72
<욕욕욕 쌍욕내가 나를 위한 쌍욕>혼불이 타면 남는 것이 무엇일까 내가 나를 위한 메아리 없는 쌍욕 모닥불 타서 남는 것 재가 될 것이고 함박…
04-07 135
<소유하지 않는 사랑 > 2023년 12월의 시우주의 모든 것이내 것이라 해도내가 그를 가질 수 없슴은사랑 그 사랑 소유할 수 없는그리움이어라소유할 …
12-03 849
<<남이섬의 갈대(10월의 시)>> 갈대들 손짓 하면 억새 풀도 손짓 하며 서로 서로 손 벽 치며 정처 없는 길 떠나더라 허허로운 야생화 핀 들…
11-22 1176
토론토의 한 선생 추모의 칼럼 글이 들어왔다. 우리 이방인의 사회에 묵묵히 봉사와 희생만 하시다가 영면하신 고인에게 충심으로 경의와 애도를 표…
11-22 1236
9월의 시 <가을> 가을은 어디론가 떠나가더라 남겨준 한 마디 말도 없이 떠나갔기에 허무 그리움만 남는다 너도 나도 가는 길 종착역 없이 …
11-22 1122
회한의 그리움 민초 이 유식 떠났다가 다시 온다더니 꽃 피고 꽃잎 떨어지면 온다더니 무궁화꽃 피어 두견새 울고 단풍잎 떨어지면 만나자 했었…
09-24 1518
아리랑 노래의 혼불 민초 이 유식 흰 색깔은 나의 미족이다  핑크색 사랑을 찾던 빛깔 승리의 깃발 흔드는 파란색 노랑 빨간색의 정열 장미꽃 …
09-12 2400
알프레드 드 뮈세/ 시 누가 사랑은 희생이라 했던가 받는 것 보다 주는 것의 행복을 너도 알고 나도 알았음을 용서, 이용, 독백,순애의 눈물로 언…
09-02 2082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6 <제16회 민초 해외동포문학상 문학상 수상소감과 수상작> <문학상 제정자의 변> 해외 7백50만 동포들의…
08-13 3579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125<<세계 최고의 아웃도 축제, 캘거리 스템피드>>서부 캐나다 인구 1백60만의 도시 캘거리의 시민축제가 올해로 건…
08-02 3852
7월의 시 (귀태鬼胎)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잘못이더냐 씨앗이 뿌려졌기에 솟아났지 않더냐 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살아가고 우주 만물의 온갓…
07-21 1884
6월의 시 (종(鐘) 소리) 6월은 호국 영령을 추모하는 달 내 마음에 종이 울리면 네 마음에 종도 울린다 넓고 넓은 북미대륙(北美大陸) 우주(宇宙)…
07-03 1776
그리운 이 있어 그리운 사람 있으면 여행을 떠나자 미지로 제트 비행기 날아 이름모를 대합실을 적시면 해후의 추억에 꽃을 심어라 하늘 아…
06-24 1602
태평양이 외롭다 합니다 외로움은 누구나 간직한 꿈입니다 외롭다 하지 말고 하늘을 보소서 태평양이 파도소리만으로는 외롭다 하며 때로는 먼 …
06-19 1902
<웃음> 이 유식 세상을 살아오면서웃음 한 모금 하늘에 던졌었네그 웃음 오늘도 허공을 돌고 있는데언젠가 그 님의 가슴에 꽃으로 피어날까눈물…
06-01 2712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2 <다산 정 약용 선생의 생가 방문기 2> 선생의 일생을 보면 선생은 진정 국가와 사직에 봉사하는 관리가 되…
05-18 1896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1 <다산 정 약용 선생의 생가 방문기 1> 벌써 2년이 지나갔다. 그 해 가을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한강을 이…
05-18 1596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20<어느 시인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남긴 글>아들아 나는 여자의 3종지도만 배우며 자라났다학교라는 것이 있는…
04-17 2400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18 <일본은 어떻게 강대국이 되었을까?> 일본이란 나라는 지리적으로 우리와는 제일 가까운 이웃이다. 옛적…
04-11 3348
목록
 1  2  3  4  5  6  7  8  9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